메뉴 닫기

MUNSCR


성통만사 주최 성공적인 통일을 위한 청년 모의유엔 대회

MUNSCR 이란?

성공적인 한반도통일을 위한 모의유엔(MUNSCR)은 한반도 통일의 중요성과 북한 주민들의 인권 문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PSCORE가 2021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모의유엔입니다.

목표

PSCORE는 -국제적 협력과 체계적인 정책을 통해 한반도의 성공적이고 안전하며 지속가능한 통일- 이라는 기구의 주요 목표를 실천하기 위해 국내외의 다양한 배경을 가진 젊은이들을 초대하여 모의유엔을 통해 이 문제점에 다가갑니다.


궁극적으로, MUNSCR은 두개의 주제를 내세울것입니다:

1) 한반도의 통일에 관한 평화적인 대화 장려


2) 북한의 인권 개선 촉구

남한과 북한의 더 나은 관계를 추진하는 계획 이외에도, PSCORE는 각각의 젊고 열정적인 개개인에게 힘을 실어주는데에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독려는 MUNSCR의 학생중심의 조직 위원회를 만드는데 큰 동기로서 적용됩니다.

성통만사(PSCORE) 소개


성공적인 통일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은 2012년부터 유엔 경제 사회 이사회(ECOSOC)와 특별 협의 지위를 가진 비정부 기구입니다.


우리는 북한이탈주민 학생들을 위한 교육 및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을 하는 동시에 북한인권에 대한 인식을 제고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국내외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일을 가로막는 잠재적 문제점들을 제시하고 탈북자들이 한국에서의 일상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성통만사는 한국에서 가장 국제적으로 알려진 단체들 중 하나이며, 우리 단체의 직원은 남한과 북한, 그리고 세계 각국에서 온 인턴, 자원 봉사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06년 설립된 성통만사는 창립이래로 지금까지 북한인권에 관한 인식을 알리기 위한 거리캠페인부터 보고서 작성, 그리고 유엔총회 참가에 이르기까지 오랫동안 북한의 인권 문제에 관여해 왔습니다. 우리는 매년 유엔 인권 이사회(UNHRC)에 참여하여 부대행사를 개최하고 구두/서면 성명을 발표합니다. 유엔이 북한의 인권 개선을 위한 국제 협력을 옹호함에 따라 성통만사도 다른 북한 인권 단체들에게 UNHRC와 함께하는 부대 행사에서 발표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성통만사는 국제앰네스티(Amnesty International), 국제인권감시기구(Human Rights Watch), 국제인권협회(International Society for Human Rights)와 같은 다른 국제 인권 비정부 기구들과 함께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PSCORE는 '성공적인 한반도 통일을 위한 사람들'의 약자로, 통일된 한반도라는 목표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 일제강점기와 남북한분단 이전의 본래 철자인 'Corea'로부터 이름을 채택했습니다.)

kim tae-hoon

환영 및 인사말

김태훈, 성통만사 이사장

안녕하세요.

2022년 ‘성공적인 통일을 위한 청년 모의유엔 대회 (MUNSCR: Model United Nations for Successful Corean Reunification)’에 오신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저는 본 대회를 개최하는 '사단법인 성공적인 통일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성통만사)'의 이사장 김태훈 입니다.

이번 모의유엔은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청년들에게 한반도의 통일 가능성과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 토론하기 위한 공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 되었습니다. 2021년 첫 영어 모의유엔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후 2022년 올해, 두 번째 모의유엔 대회는 한국어로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번 2022 MUNSCR은 탄소중립 실현을 통한 한반도 평화통일 추진 방안 모색을 주제로 하여, 환경안보 달성을 위한 남북한 간의 협력을 도모하고 더 나아가 탄소중립 실현을 한반도 통일과 연관지어 청년들의 시각으로 한반도의 미래를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우리 단체는 유엔 경제사회이사회로부터 자문기구 지위를 획득한 2012년부터 유엔의 다양한 인권 메커니즘에 참여해 왔습니다. 매년 우리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을 포함한 여러 이해관계자들에게 북한의 인권상황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하고,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며 변화를 만들어 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금년에도 북한의 디지털 인권에 대한 최초의 보고서를 발표하고 3월에 개최된 제 49차 인권이사회에서 이 주제로 공식 NGO 행사를 개최한 바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는 젊은 세대들에게 유엔 메커니즘을 경험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유엔이 남북한의 평화적인 통일의 과정에서 어떻게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참가자 여러분들을 다시 한번 환영합니다. 성공적인 통일을 위한 청년 모의유엔 대회가 청년 여러분들의 경험과 인식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며 우리 모두가 평화로운 한반도의 통일을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남북한의 성공적이고 평화로운 통일은 우리 모두의 번영과 인권 개선에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