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광복의 날, 하나였던 그 시절의 찬란함을 다시 한번

수신: 각 언론사 담당 기자
발신: 사단법인 성공적인 통일을 만들어가는 사람들
기사화 날짜: 2022년 8월 15일
담당: MUNSCR 조직위원회 외부커뮤니케이션팀 이종석 (kevin4936@naver.com)

광복의 날, 하나였던 그 시절의 찬란함을 다시 한번


– 남북한의 혐오를 극복하고 화합과 통일의 장을 마련하다 –


비영리 단체 PSCORE는 작년에 이어 2022년 올해, 성공적인 통일을 위한 청년 모의유엔 대회(Model United Nations for Successful Corean Reunification:MUNSCR)의 두번째 개최를 위해 바삐 움직이고 있다.

MUNSCR은 PSCORE(성공적인 통일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에서 주최하는 대회로, 남북한 통일의 중요성과 북한 주민의 인권을 둘러싼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국제적으로 조직하고 있는 모의 유엔이다. MUNSCR의 목적은 한반도 통일에 관한 평화적 대화를 장려하고 북한 인권 개선을 촉구하는 것에 있다. 이에 따라, 청년들의 젊고 진취적인 시각에서 한반도 통일 가능성과 북한 인권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을 마련해준다.

MUNSCR의 주제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한국 참가자들이 작년 MUNSCR에서 언어적 문제로 수가 가장 적었다. 그렇기에 이번에 개최하는 대회는 한국 대학생들의 민주시민정신을 키우고자 작년과는 다르게 한국어로 소통하여 대회를 이끌어가게 됐다.

참가자들에게 통일에 대한 더 깊은 지식과 다양한 생각을 갖게하기 위해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의 권숙도 교수가 연사로서 초청이 되었다.

권숙도 교수는 영남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논문: 사회주의 국가의 체제전환 과정 연구: 북한, 베트남 사례 비교, 2009)를 취득하고, 영남대학교 통일문제연구소 상임연구원, 영남대학교 및 동양대학교 외래교수, 대통령소속 국민대통합위원회 부장 등을 역임하였다. 주요 연구관심 분야는 북한정치 및 남북관계, 사회주의 체제전환, 사회통합이며, 주요 저서로는 『편견없는 눈으로 북한을 스케치하다』(한국학술정보), 주요논문으로는 “위기 상황에서의 김정일과 김정은 리더십 비교 연구”(2021), “북한 개혁·개방 과정에서의 관광산업: 개방과 폐쇄의 딜레마”(2020), “평화의 관점에서 본 남남갈등 해결방안의 모색”(2019) 등이 있다.

한편, 대회를 주최하는 PSCORE는 북한 인권 개선, 통일 운동 및 탈북학생에 대한 교육을 지원하고, 모의유엔을 통해 북한인권과 통일관련 문제에 대한 인지도를 확장해가는 단체이다. 북한 인권 관련 NGO 중 유일무이 하게 유엔 경제사회이사회(ECOSOC)의 협의기구 지위를 획득하였으며 유엔인권단체에서 매년 3월에 열리는 회의에 참여하여 북한 인권에 대해 토론하여 북한 시민들의 인권 상승과 남북한의 긍정적 관계 수립에 힘을 쓰는 단체이다.

코로나 상황임을 감안해 참가자들의 건강과 접촉 최소화를 위해 모의유엔 대회 중 최초로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을 이용해 대회를 진행할 것이다. 또한 오는 18일까지 대회 참관을 희망하는 옵저버(observer)를 모집중이므로 참관을 희망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지원이 가능하다.

(MUNSCR 2022 옵저버 모집폼: https://forms.gle/GDoRJoTMopenznKj9)

 자세한 내용과 문의사항은 하단참조

PSCORE 홈페이지: pscore.org
Instagram: pscorekorea
Facebook: PscoreKorea

MUNSCR 홈페이지: munscr.com
Instagram: munscr2022
Facebook: MUNSCR

연락처: MUNSCR 조직위원회 외부커뮤니케이션팀 이지민
010-6418-9450